-    소 개    -
현대인들을 위한
바이오필릭 자가 치유 카페 : 휴토피아 - 약속의 움

혼자만의 시간이 길어지며 점점 견고해지는 사회의 벽을 뚫지 못하고 우울증을 앓아가는 
사회 청년들에게 자연 속에 속해있다는 그룹감을 형성시켜주는 공간을 제공한다.


변예린
BYUN YE RIN

1999.10.04_YANGSAN
cuteyelni@naver.com
동명대학교_실내건축학과



Awards

2021_공간디자인 대전 입선
2022_한국 실내디자인학회 공모전 입선
2022_GTQ 1급 취득
 
BACKGROUND

최근 다른 세대에 비해  20대에 우울증 환자가 급격하게 늘어가기 시작했다. 현재로 가까워질수록 경제적으로 인해 우울증이 급증하는 경우도 잦아지고 1년 중 2주 이상 일상 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슬프거나 절망감을 느낀다. 혼자만의 시간이 길어지며 점점 견고해지는 사회 벽을 뚫지 못하고 우울증을 앓아가는 사회 청년들에게는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고 생각할 수 있는 자기 치유 시간이 필요하다.



TARGET

사람은 우울증 마저도 무뎌지기도 한다. 그러므로 나의 정체성을 제대로 알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결과에는 원인이 따라가고 사람들은 원인에 집착한다. 물을 마시는 것은 목이 말라서이고 운동을 하는 것은 건강을 위해서 라는 납득이 필요하다. 우울증의 이유를 알고자 하고, 우울증에서 비롯된 삶의 권태에서 벗어나 삶의 목표를 찾고자하는 사람들은 공통적으로 안정을 바라고 있기 때문에 태초의 안정적인 상태로 들어가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SITE

우울증이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는 곳은 도시이며 도시 속에서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주는 공간은 공원과 카페, 복합문화공간이 있다. 많은 사람이 지나치는 사거리를 위주로 도시 속에 있는 공장을 리모델링 한 카페를 선택하였다.



SPACEPROGRAM
바이오필리아를 통한 치유공간

시각을 통해 수용한 시각적 자극을 정확하게 보는 단순한 능력만이 아니라 
외부환경으로부터의 시각적 자극을 유기체의 선행경험과 관련하여 인식, 변별, 해석하는 두뇌활동을 갖는다.



CONCEPT



CONCEPTPROCESS



CONCEPTKEYWORD



1F PLAN_SCALE : N.S



2F PLAN_SCALE : N.S



CEILING PLAN_SCALE : N.S



ELEVATION A - A'_SCALE : N.S



PERSPECTIVE